Bump맵 / Normal맵 / Displacement맵
<기초 용어>
Bump: 부딪히다, 충돌하다
displace: 바꾸어놓다
displacement: 변위(위치변화량을 나타내는 벡터값)
mapping: 매핑, 하나의 값을 다른 값으로 대응시키는 것(현실 세계와 그림이 1:1로 일치하는 지도(map)에서 나온 말)
map: 매핑값의 모음
범프맵, 노멀맵 - 그림자를 어떻게 표현해줄 것인가를 결정할 뿐, 실제 메쉬의 형태를 변형하지는 않음. 범프맵은 높이에 대한 그림자만 구현되는 반면에 노멀맵은 x,y,z값 모두 구현이 가능해 주로 노멀맵을 사용함
디스맵 - 실제 메쉬의 형태를 변형
Bump map(범프맵)
- 실제로 돌출되지 않음
- 수직 높이정보만 가지고 있다 (그레이스케일 수치값을 이용)
Normal Bump map(노말맵)
- 실제로 돌출되지 않음
- 이름의 Normal은 노멀벡터를 칭하는 것
- x,y,z 공간상의 방향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R,G,B 값을 이용)
Displacement map(디스플레이스먼트맵/디스맵)
- 실제 메쉬에 변형을 가함
- 실제 메쉬를 변형하므로 그에 대한 그림자가 생기게되지만, 디테일한 설정이 필요하면 디스맵에 더불어 노멀맵도 같이 사용해야함(아래 참고)
*블렌더에서 디스맵은 싸이클(Cycle)모드에서만 작동한다.
이비(Eevee)모드에서 사용하려면, 먼저 텍스처로 등록한 후 디스플레이스먼트 모디파이어에서 적용시켜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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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프 맵, 노말 맵,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차이
3Ds Max를 다루다 보면 궁금한 점이 생깁니다. 범프 맵과 노말 맵, 디스플레이스먼트 맵과 뭐가 다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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