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종류(3화음,7화음)

2021. 6. 20. 16:31

Major 메이져, minor 마이너, diminished 디미니쉬, sus4 서스포, 7th 세븐코드, 9th 나인코드

3화음(트라이어드): 음계의 기본음(root)로부터 3도, 5도씩 쌓아 만든 화음

7화음(세븐스코드):어떤 화음(ex.3화음)에 제7음(장7도, 단7도)을 붙여서 만든 화음

 

코드 축약 표기

△: 메이저를 삼각형으로 표기하곤함

- : 마이너를 마이너스로 표기하곤함

 

장7도, 단7도 머리 아프겠지만 찾는건 굉장히 쉽습니다.

트라이어드의 근음을 기준으로 반음 아래에 있는 음이 장7도음, 한음 아래에 있는 음이 단7도 음이 됩니다. 

 

C코드를 예로들면 C코드의 근음은 도입니다. 도에서 반음을 내리면 시(B)입니다. 이것이 장7도 음입니다. 단7도음은 도에서 한음을 내렸기 때문에 시b(Bb)이 됩니다. 건반을 기준으로 검은건반 포함 바로 옆에있는 칸 하나가 반음씩 입니다. 단7도는 근음인 도에서 한칸 한칸 아래에 있는 음입니다. 그림은 한옥타브 위의 도에서 한칸아래 시(B) 두칸아래 시b(Bb)을 표시해 놓은 것입니다. C메이저7th 코드를 치겠다면 도,미,솔,시 를 동시에 치면되며, C7th코드를 치겠다면 도,미,솔,시b을치면 됩니다.  

 

7th코드 해당음들 : 도의 반음아래 시(장7도)와 시b(단7도)


3화음(triad, 트라이어드)

 

메이저, 마이너, 어그먼트, 디미니쉬
서스포,서스투

  • 메이저(C, CM, C△, Cmaj), Major triad(장3화음)
    =기본음(root)+장3도+완전5도
    그 장음계(major scale)를 대표하는 화음이다. 
  • 마이너(Cm, C-, Cmin), minor triad(단3화음)
    =기본음(root)+단3도, 완전5도
    그 단음계(minor scale)를 대표하는 화음, 불안정한 느낌.
    ------------------------------------------------------------------
  • 서스포(Csus4), Suspended 4 chord
    =메이저에서 3도음#
  • 서스투(Csus2), Suspended 2 chord
    =마이너에서 3도음♭
    ------------------------------------------------------------------
  • 어그먼트(Caug, C+), Augmented triad(증3화음)
    =메이저에서 5도음#
  • 디미니쉬(Cdim, Cº), diminished triad(감3화음)
    =마이너에서 5도음

 


7화음(7th Chord, 세븐스코드)

일단 세븐스코드(C7), 메이저세븐스코드(CM7), 마이너세븐스코드(Cm7)만 알아둬도 충분함

  • 7th코드(C7)
    Dominant 7th Chord
    =메이저+단7도
    일반적으로 '세븐스코드' 라고하면 이것을 칭한다. 느낌상으로 약간 거리감이 느껴지고, 블루스 등에서(ex. C7-F7) 많이 사용되며 도미넌트 코드에서 불안정함을 보인다.
    (도미넌트=지배적인, 그러니까 세븐스코드 중 가장 일반적인게 이거라고ㅇㅇ)

  • 메이저7th코드(CM7, C△7, Cmaj7)
    Major 7th Chord
    =메이저+장7도
    도시적이고 세련된 느낌이 들며, 재즈 음악에서 자주 사용된다. (Ex. Dm7-G7-Cmaj7...)

  • 마이너7th코드(Cm7)
    Minor 7th Chord
    =마이너+단7도
    중후한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세련된 느낌도 든다.

  • 마이너메이저7th코드(CmM7, Cm△7, C-△7)
    Minor-Major 7th Chord
    =마이너+장7도
    단3화음과 장7화음의 복합체. 미스터리한 느낌, 설명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심화↓ 아직 이것들가지 알아볼 단계까지는 아니라서 묶어놓음

더보기
  • 디미니쉬세븐스코드(감7화음)
    Diminished 7th Chord(Xdim7)
    감화음(Xdim)에 7음을 붙여서 만든 코드. 루트, 단3도, 감5도, 감7도로 구성된다. 불가사의한 느낌, 불안감을 쓰임에 따라 줄 수 있다. 패싱 디미니쉬드 진행(ex. Cmaj7 - C#dim7 - Dm7)에서 자주 사용하거나 대리 코드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감7화음만이 가진 고유한 특성으로 , 자리바꿈을 하면 코드네임이 완전히 바뀐다는 것이다. 다른 7화음의 경우엔 자리바꿈을 해도 분수코드로서 근음만 바뀌지만 , 감7화음의 경우엔 코드네임 자체가 완전히 바뀌어 버린다는 것이다.
  • 디미니쉬메이저세븐스코드(감장7화음)
    Diminished Major 7th Chord(XdimMaj7,XdimM7)
    감화음에 장7도를 붙여서 만든 코드. 루트, 단3도, 감5도, 장7도로 구성된다. 다만 이 화음은 사용에 따라 구성음들과 근음 간의 불협화적 관계보다는 오히려 근음을 제외한 구성음들이 장3화음을 이뤄서 생기는 협화적 관계를 중점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더 강하다.
  • 하프디미니쉬세븐스코드(반감7화음)
    Half-Diminished 7th Chord(Xm7(b5), Xm7(-5))
    단7화음(Xm7)에 감5도를 붙여서 만든 코드. 루트, 단3도, 감5도, 단7도로 구성된다. 표기에서 감화음을 X°로 표기하기도 하는데 반감7화음은 이걸 이용하여 X°7에서 °을 반 그어 표기하기도 한다. 릴레이티드 투마이너 진행에서 IIm7(-5) - V7 - Xm7 등으로 진행하는 데 자주 쓰인다.
  • 어그먼트세븐스코드(증7화음)
    Augmented 7th Chord(Xaug7)
    증화음(Xaug)에 단7도를 붙여서 만든 코드. 루트, 장3도, 증5도, 단7도로 구성된다.
  • 어그먼트메이저세븐스코드(증장7화음)
    Augmented Major 7th Chord(Xmaj7(#5), Xmaj7(+5), XM7(#5), XM7(+5))
    증화음에 장7도를 붙여서 만든 코드. 루트, 장3도, 증5도, 장7도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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