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12법칙(12 Principles of Animation)
기본적으로 캐릭터를 위한 법칙이나, 다른 물체도 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
초보자 입장에서 특히 신경써야할 것만 선정해 작성함.
1. Squash & Stretch : 짓누르기 & 늘리기
캐릭터 혹은 물체의 원래 가진 고유의 부피는 변함없이, 그 늘어남과 찌그러짐으로 인해 고유의 움직임 표현을 더욱 강조 하기위함이다.
재질 특성을 고려 할 수 도 있고,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으며, 얼마나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지를 과장으로 특징 있게 알 수 있다.
2. Anticipation : 기대감(Anticipation)을 주는 사전 동작
주동작이 행해지기 전 예비동작으로 앞으로 어떤 동작이 나올지를 미리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점프를 하기 전 무릎을 구부린다거나, 혹은 쓰러지기 전 좌,우 로 흔들린다거나 할 수 있다.
5. Follow through & Overlapping : 반응동작, 직후동작
개념이 좀 헷갈려서;;; 후에 수정 예정임.
Follow-through
주동작에 따르는 반응동작.
캐릭터의 주체가 멈추면 팔, 긴 머리, 옷, 망토, 긴 꼬리 등 다른 모든 부분이 캐릭터의 주요 움직임을 계속 따라잡는다.
멈추는데 항상 시간이 좀 더 걸린다는 것을 기억하라. 어떤 것도 한꺼번에 멈추지는 않는다.
Weight and Drag : 질량과 끌려짐
망토, 긴 머리 등 부차적이고 헐렁한 부분은 객체의 선행 부분 뒤로 끌려진다(=drag).
또한 객체가 정지할 때, 해당 부차 부위가 느슨하고 헐렁할수록 멈추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관성)
*관성: 물체가 외부의 힘을 받지 않는 한 운동의 상태를 지속하려고 하는 성질.
Overlapping Action : 중첩 작용
헐렁한 부위의 Follow through(반응동작)에서 해당 부위의 특성에 맞게 속도를 조정해주면 더욱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연출할 수 있다.
Follow through와 같은 맥락이지만, 속도의 변화가 포인트!
팔로우스루 - 동작 후 동작의 여운(수동적)
오버래핑액션 - 순차적인 움직임(능동적)
예를 들면 팔로우스루는 빠르게 달리다가 갑자기 멈출때 엉거주춤한 자세를 예로 들수 있다.
오버래핑은 공을 던지는 모션을 취할때 어깨와 팔 전체가 동시에 움직이는게 아니라 순차적으로 어깨 팔 팔목 손 이렇게 움직이는 것을 예로 들수 있다.
6.Slow in & Slow out : 점점 느리게 & 점점 빠르게
이것은 실제 생활에서의 가속도 법칙을 떠오르게 하는 기능이다. 애니메이션이란 공상의 공간이지만, 실제 우리와 같은 공간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이 지구와 같은 중력과 가속도를 표현해 주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그것을 좀더 세세하게 느낄수 있게 이 기법으로 위의 이미지와 같이 빠르게 움직이고 천천히 정지하여 살짝 오버래핑되어 물체의 이동 속도와 재미를 느낄 수 있다.
7. Arcs : 호(弧), 곡선
직선이 아닌 곡선적인 움직임이 자연스럽다.
8. SECONDARY ACTION : 부차적인 움직임
애니메이션의 1차 동작인 팔다리 혹은 얼굴 표정들을 우선 만들게 되면. 그뒤에 따라오는 머리카락의 움직임 또는 옷 자락의 움직임이 따라온다. 이처럼 메인 애니메이션에 부가적인 행동을 더하면 특징이 살아나 더 돋보이도록 된다.
9. Timing : 타이밍(스페이싱)
위 직육면체와 아래 직육면체는 결과적으로 같은 거리를 같은 시간동안 가고 있으나, 움직임이 전혀 다르게 보인다.
타이밍-시간(프레임 수) 혹은 스페이싱-공간(위치 차이)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속도를 다르게 만들 수 있으며(결과적으로는 둘 모두를 이용하게된다), 그것이 움직임의 인상을 결정한다.
11. Solid Drawings : 견고한 드로잉
무게와 깊이의 균형을 잡는 일로 입체감이 있는 그림을 그리는 기본중의 기본이다.
애니메이터도 애니메이션 제작 이전에 스케치를 어느정도 그릴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참고:
https://blog.naver.com/wroseboy/220454358480
↑해당 글 8번 Secondary Action 잘못 서술되어있음.
https://www.dsource.in/course/principles-animation/follow-through-and-overlapping-action
http://egloos.zum.com/calesther/v/2356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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