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D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아날로그 기법, 디지털 기법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1. 콘티 작성
원작 시나리오나 각본을 가지고 감독 혹은 연출자가 콘티를 작성합니다.
콘티에서 장면 분할, 카메라 앵글, 캐릭터의 연기등을 정합니다.
(사실 이 단계에서 애니의 재미가 결정된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른쪽 그림은 공각기동대의 실제 콘티
2. 작화회의
콘티가 완성되면 어떤 장면을 어느 원화가가 담당할지를 작품의 제작진행자와 상담해서 정합니다. 보통 30분 TV애니 한편의 경우 350컷 전후인데 보통 10명의 원화가가 30컷 정도씩 분담합니다.
이렇게 자기가 담당할 컷이 정해지면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연출가와 직접 만나서 한컷 한컷 의견을 나눕니다. (이 회의를 보통 사쿠우치(作打ち)라고 합니다)
3. 레이아웃 작성
작화회의를 마친후 스케쥴에 따라 원화가가 우선 콘티의 지시대로 레이아웃을 작성합니다.
레이아웃이란 화면의 설계도로 배경과 캐릭터를 러프로 그리고 움직임을 파악할수있게 간단한 원화도 첨가합니다.
공각기동대에 실제로 사용된 레이아웃
4. 체크
원화가가 그린 레이아웃을 감독, 연출이 확인 및 지시를 하고 이에 따라 작화감독이 레이아웃을 수정합니다.
(다시 작업을 할 필요가 있을 경우 원화가로 되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리테이크' )
(스케쥴 관리와 연출, 작화감독, 원화가의 연락은 제작진행자가 담당합니다)
5. 원화작성
레이아웃 체크가 끝나면 컷이 다시 원화가한테 돌아와 연출가와 작화감독의 지시대로 원화를 작성합니다.
6. 동화작성
작화감독등의 체크를 거친 원화를 가지고 동화맨이 한장한장 동화를 작성합니다.
... 이렇게 작성된 동화는 채색등의 디지털 작업을 거친후 배경과 함께 촬영 편집되어서 한편의 애니가 완성됩니다.
https://blog.naver.com/baby__grand/220309155116
https://gwyn.tistory.com/2?category=554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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