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조형 기본

2021. 8. 6. 17:53

 

점(Vertex) -> 선(Edge) ->면(Polygon, Face) ->개체(Mesh)

 

본래 메쉬(Mesh)의 뜻은 그물망이다. 헌데 3D세계에서 Object의 뜻으로 쓰이는 이유는, 3D에서는 마치 그물망처럼 모인 면들의 집합으로 개체를 표현하기 때문이다.(아래 이미지 참조)

폴리곤(페이스,면)이 많아질수록 곡면에 가까워진다.

 

작업 과정

스컬핑(Sculpting) -> 최적화(재구성, Retopology) -> UV 매핑 -> 텍스처 페인팅 -> 세부 모델링 -> 렌더링

3D모델링을 3단계로 간략화한것

최적화(재구성, Retopology): 완성한 모델링에서 폴리곤의 양을 적절히 줄이기 등

UV언래핑: 메쉬를 그대로 펼친 전개도를 토대로 2D도면 만들기

UV매핑: 2D도면 3D 모델에 적용시키기

 

UV란?

UV 맵에서 U와 V는 각각 2D공간에서의 수평, 수직 축을 의미합니다. 3D맥스를 비롯한 여러가지 많은 3D 프로그램이 위 사진과 같은 UV편집창을 제공합니다. 이 UV 편집창에 보이는 공간(타일)이 U,V축을 지닌 2D공간입니다. 3D 공간에서 이미 X,Y,Z 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2D로 펼쳐지는 전개도는 U와 V 축을 사용하게 됩니다.

(알파벳 내림차수 앞글자들 U-V-W-X-Y-Z)

 


https://theemeraldtablet.tistory.com/entry/1-3D-%EA%B8%B0%EC%B4%88%EC%9A%A9%EC%96%B4

 

1_ 3D 기초용어

1. 3차원 좌표계 (3D coordinate system)  - 왼손 좌표계란 아래 그림과 같이 양(+)의 Z축이 모니터의 안쪽으로 들어가는 방향을 말한다.  - D3D에서는 왼손 좌표계를 사용한다.  - OpenGL에서는 왼손,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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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teemit.com/kr/@anicreator/08-3d-02

 

[애니잡설_08]3D 애니메이션02 — Steemit

안녕하세요 anicreator 입니다. 오늘은 3D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에 대해 조금 더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 모델링 앞서 말씀드린 대로 캐릭터, 배경, 소품 등등 영상에 등장할 모든 것들의

steemit.com

https://woo-dev.tistory.com/167

 

1 - 폴리곤 메쉬(Polygon mesh)

책을 보며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내용이므로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료 및 내용 출처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3차원 그래픽스> 모델링(Modeling) 그래픽스 관점에서 3차원 게임의 제작 단

woo-dev.tistory.com

https://ionn.tistory.com/45

 

3ds max UVW Unwrap (UV 매핑,언랩) 작업 이해하기

#3d모델링이란 #3d맥스 맵핑 #3d맥스 uv #3d맥스 로우폴리 #3D 모델링 자료  UV란? UV 맵이란 텍스쳐링을 위한 3D 모델의 표면으로, 위 그림과 같이 정육면체(3D) 를 펼쳐놓은 전개도(UV) 라고 생각할 수

ion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