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조형 기본
2021. 8. 6. 17:53
점(Vertex) -> 선(Edge) ->면(Polygon, Face) ->개체(Mesh)
본래 메쉬(Mesh)의 뜻은 그물망이다. 헌데 3D세계에서 Object의 뜻으로 쓰이는 이유는, 3D에서는 마치 그물망처럼 모인 면들의 집합으로 개체를 표현하기 때문이다.(아래 이미지 참조)
작업 과정
스컬핑(Sculpting) -> 최적화(재구성, Retopology) -> UV 매핑 -> 텍스처 페인팅 -> 세부 모델링 -> 렌더링
최적화(재구성, Retopology): 완성한 모델링에서 폴리곤의 양을 적절히 줄이기 등
UV언래핑: 메쉬를 그대로 펼친 전개도를 토대로 2D도면 만들기
UV매핑: 2D도면 3D 모델에 적용시키기
UV란?
UV 맵에서 U와 V는 각각 2D공간에서의 수평, 수직 축을 의미합니다. 3D맥스를 비롯한 여러가지 많은 3D 프로그램이 위 사진과 같은 UV편집창을 제공합니다. 이 UV 편집창에 보이는 공간(타일)이 U,V축을 지닌 2D공간입니다. 3D 공간에서 이미 X,Y,Z 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2D로 펼쳐지는 전개도는 U와 V 축을 사용하게 됩니다.
(알파벳 내림차수 앞글자들 U-V-W-X-Y-Z)
https://theemeraldtablet.tistory.com/entry/1-3D-%EA%B8%B0%EC%B4%88%EC%9A%A9%EC%96%B4
https://steemit.com/kr/@anicreator/08-3d-02
https://woo-dev.tistory.com/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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