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오프(Fall Off)
부제:자연광과 인공광의 폴 오프, 하이키와 로우키
폴 오프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정확히는 넘어가는 속도) (Fall Off: 떨어지다)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빠르게 넘어갈때 폴 오프가 빠르다고 하고, 느리게 넘어갈때 폴 오프가 느리다고한다.
폴 오프가 빠르면 로우키, 느리면 하이키라고 부른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의도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면 된다.
이때, 상대적으로 인공광이 자연광보다 폴 오프를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차이가 쉽게 생긴다)
자연광은 빛의 세기가 강하며 빛의 방향도 일정하지만, 인공광은 거리에 따른 빛의 감쇄가 존재히며 각각의 빛이 들어오는 방향도 평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이키 & 로우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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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Tutor1]하이키와 로우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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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완성 지문↓
일반적으로 조명은 어둠을 밝혀 대상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영화에서 조명은 일반적인 조명의 기능도 하지만, 빛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면 감독의 표현 의도를 실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조명을 통해 만들어지는 빛과 그림자를 이용하면 대상의 표면 질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대상이 놓인 공간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영화에서 배경 음악이 극의 분위기와 인물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조명의 조절을 통해서도 그러한 표현이 가능하다.
조명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빛과 그림자를 조절하는 것인데,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나타낼 때 폴 오프(fall off)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대상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가 클 때 폴 오프가 빠르다고 하고, 반대로 차이가 작을 때 폴 오프가 느리다고 한다. 주로 측면에서 태양광이나 강한 스포트라이트가 비칠 때에는 <그림 1>처럼 폴 오프가 빠른 화면을 만들어 낸다. 폴 오프가 빠른 화면에서는 얼굴의 굴곡이나 주름이 잘 표현되어 거친 피부의 질감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 반대로 넓게 퍼지는 투광 조명을 사용하면 <그림 2> 처럼 폴 오프가 느린 화면을 만들어 내는데, 폴 오프를 느리게 하는 조명은 거친 피부의 질감을 숨기고, 부드럽고 매끈한 피부를 나타내고자 할 때 적합하다.
폴 오프가 지나치게 빠를 때에는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은 거의 볼 수 없을 정도가 된다.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폴 오프를 느리게 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는 주 조명의 반대 방향에서 보조광을 비추어 폴 오프를 조절한다. 실내에서는 주로 필 라이트로 불리는 보조 등을 통해 보조광을 만들고, 야외 촬영에서는 반사판을 통해 보조광을 만든다.
영화에서는 조명의 밝기와 위치에 따라 극의 분위기가 달라지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밝고 폴 오프를 매우 느리게 하는 것을 하이키(high-key) 조명이라고 하는데, 하이키 조명은 시트콤과 같은 밝은 분위기에 적합하다. 반면 하이키보다 어두운 조명을 사용하면서도 폴 오프를 빠르게 하는 것을 로키(low-key) 조명이라고 하는데, 동굴이나 지하 감옥을 표현하거나 누아르 영화1)처럼 음울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데 많이 사용한다. 그리고 조명을 아래에서 위로 비추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는 모습과 굴곡이 반대가 되기 때문에 기괴하고 위험한 인물이라는 느낌을 준다. 이것을 로 앵글(low angle) 조명이라고 하는데, 공포 영화에서 범인을 암시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도 조명이 가진 효과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에서는 빛의 강도와 광원 및 보조광들의 위치를 조절함으로써 같은 대상을 촬영한다 하더라도 다양한 느낌을 주는 화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것은 조명이 감독의 미학적 의도를 실현하는 중요한 방법이 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어휘풀이] 1) 누아르 영화 : 암흑가를 다룬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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