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더보기

곱하기 레이어의 원리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rawing&no=143236

 

곱하기레이어 원리 설명 - 그림 갤러리

중간까지 읽어봤는데 이 놈이 뭔 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다 싶으면 스크롤을 내려 세줄 요약을 보자.보통 CG 입문자들은 표준 레이어를 많이 쓴다.그 이유는 표준 레이어 특유의 직관성, 즉 자기가

gall.dcinside.com

 

곱하기
아래에 있는 레이어 색과 설정 중인 레이어 색을 곱하여 합성합니다. 합성 후 원래의 색보다 어두운 색이 됩니다. 그림자 등을 칠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크린
아래에 있는 레이어의 색을 반전한 상태에서 설정 중인 레이어의 색을 곱하여 합성합니다. 곱하기의 반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합성 후 원래의 색보다 밝은 색이 됩니다.

오버레이
밝은 부분은 [스크린], 어두운 부분은 [곱하기] 효과가 나타납니다. 합성 후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시합니다.

https://www.clipstudio.net/drawing/archives/153931

 

모르면 손해! 레이어의 합성 모드란?

레이어의 '합성 모드'의 주 종류나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따라서는 블렌드 모드나 그리기 모드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www.clipstudio.net

https://www.clipstudio.net/drawing/archives/159370

 

그레이 스케일에서 컬러로! - 두 단계로 만드는 캐릭터 일러스트

디지털 페인팅 프로그램에서 그레이 스케일로 그린 후 색채를 더하는 컬러 글레이징 순서를 아티스트 Marco Bucci 씨가 설명합니다!

www.clipstudio.net

 

 

글레이징(흑백 그림에 컬러를 입혀 완성시키는 기법)에서 색상을 입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1.컬러 레이어
2.오버레이 레이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컬러 레이어>

글레이징 방식에서 가장 이상적인 초벌채색 레이어는 컬러이다. 그 이유는, 컬러 레이어는 오직 색조와 채도만 아래의 흑백 레이어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명도는 변하지 않는다.
(앞서 각 색조에 따라 다른 밝기를 가지고 있다고 했지만 흑백에서 잡아놓은 큰 명암에 비해 그것의 영향은 아주 미미하며 그것을 명도로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색상의 결정 조건에는 명도도 당연히 3요소 중 하나로서 관여를 하기 때문에, 색조와 채도만의 조정으로는 원하는 색을 맞출 수가 없다. 따라서 흑백 레이어의 명도를 조정해야 최종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색상을 표현해낼 수 있다.

그런데 색이 제대로 발색하기 위해서는 명도가 너무 밝거나 어두우면 안된다. 명도가 너무 밝다면 색이 흰색에 가까워지고, 너무 어두우면 검은 색에 가까워진다.


<오버레이 레이어>

오버레이: 명도 50%를 기준으로, 밝은 부분은 [스크린]효과가, 어두운 부분은 [곱하기]효과가 나타난다. 명도가 50%이면 칠한 색 그대로 나온다.

오버레이와 컬러 레이어의 큰 차이가 바로 이것이다. 흑백 레이어의 명암을 어느정도 무시하고 발색을 내줘서, 내고 싶은 색에 맞춰 일일이 흑백 레이어의 명도 값을 조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50% 명도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흑백과 합성이 되므로, 50%의 명도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채도가 급격하게 떨어진다.(글레이징은 '탁하다'는 인식을 심어준 원인)

'그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레이징 TIP  (0) 2021.06.28
컬러 레이어의 효과 분석  (1) 2021.06.28
캐릭터 디자인과 색 배합(작성예정)  (0) 2021.06.28
빛에 의한 색 결정과 그 표현  (0) 2021.06.28
사물 표현(빛과 그림자 활용)  (1) 2021.06.27